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와 이념
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사회복지행정=
(1) 사회복지행정(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ㄱ. 지역사회와 협동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사함들과의 공동활동의 과정이다.
ㄴ. 사회정책을 사회적 서비스로 전환하기 위한 직원들의 활동이다.
ㄷ. 사회적서비스가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되기 위한 인적 조직과 기구이다.
ㄹ. 조정, 협력, 활동체계를 통한 조직의 목표 달성과 성취하는 과정이다.
ㅁ. 사회적 서비스 제공에 있어 필수 또는 부주적인 활동의 자원이다.
(2) 협의의 사회복지행정(미시적접근)
ㄱ. 사회사업실천방법의 하나로서 사회사업행정이다.
ㄴ.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이다.
ㄷ.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에 의해 사회복지조직의 목적과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ㄹ.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원들에게 개입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개발을 촉진하고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정이다.
(3) 광의의 사회복지행정(거시적 접근)
ㄱ. 클라이언트의 기능향상과 같은 사회사업적 기술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과 관리 과업을 강조한다.
ㄴ.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총체적인 활동
ㄷ.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은 구성원 전체에 있으며 전체의 참여를 강조함.
2)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은 사회서비스 제공의 기준과 목표를 분명하게 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서비스 전달과정에 있어 효과성, 효율성, 공평성, 편익성을 고려하여 사회복지행정이 지양하고자 하는 정신과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는 것.
(1) 효과성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 위해 제공된 서비스가 적합했는가?'
(2) 효율성
'최소의 투입(input)으로 최대의 산출(output)을 달성했는가?'
(3) 공평성
'동일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동일한 서비스가 제공되었는가?'
(4) 편익성(접근성)
'클라이언트가 사회적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가?'
2.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특징
1)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1) 산업화, 도시화, 복잡화된 현대사회
산업화로 인한 사회변동은 빈곤, 의료, 주택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하였고, 이에 따라 사회전체에 사회복지제도와 정책적인 개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2) 상호연관 되어 있는 인간사회
인간은 사회적인 체계와 관계 속에 존재하고 있으며 따라서 지역사회내 인적ㆍ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행정과정이 필요하다.
(3) 재정의 효과성과 효율성 향상
사회복지조직의 유한한 자원을 고려했을 때, 사회복지행정은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하는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데 필수 불가결하다.
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1) 사회복지조직의 대상은 클라이언트, 즉 인간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서비스 기술은 사회적 가치에 제약을 받게 되고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어야 한다.
(2) 사회복지조직 목표의 애매성
대상이 인간이므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직원간의 합의점을 찾아내기가 어렵다. 조직 내부의 가치, 규범, 이념체계 등이 다를 수 있으며 외부적으로 과업환경은 클라이언트와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다양한 사회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집단의 상이한 목표들을 모두 수용하려는 과정에서 목표과정이 모호해지고 불확실해지기 쉬움
(3) 도덕적 모호성
클라이언트가 속해있는 환경은 이해관계를 가진 이익집단으로 각자의 가치관과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특히 사회복지조직은 운영자금을 지역사회 후원자로부터 받기 때문에 더욱 이들 집단에 의존하기 쉽고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4) 기술의 불확실성
사회복지조직의 대상이 인간이라는 측면에서 발생한다. 인간은 복잡한 체계로 상호연관되어 있으며 다양한 속성을 지녔고, 변동적이며 불안정한 존재로 인간의 변화, 기능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은 명료하지 못하고 불확실하다.
(5) 직원-클라이언트의 거래관계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과정은 사회복지조직의 직원과 클라이언트 관계에서 이루어지므로 직원-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
(6) 효과성, 효율성 척도 부재
사회복지조직은 인간을 원료로 하고 이써 도덕적 모호성과 목표의 애매성으로 인해 신뢰 있고 타당성 있는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할 척도가 부족하다.
3. 사회복지행정 과정과 관리행동
1) 사회복지행정 과정
사회복지행정은 조직을 통해 실천되는 과정으로 조직을 유지하는 기술에는 계획, 조직, 인사, 지시, 조정, 보고, 재정, 평가가 있으며 영어 알파벳 철자를 따서 "POSDCORBE"
(1) P...planning(계획)
목표의 설정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업 및 수행방법을 결정하는 단계로 과업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변화하는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사회복지행정가는 변화하는 목표에 맞춰 과업을 계획하고 방법과 기술을 결정해야 한다.
(2) O...organizing(조직)
조직구조를 설정하는 과정으로 과업이 할당되고 또는 조정된다.
(3) S...staffing(인사)
직원의 채용과 해고와 관련된 인사과정으로 사회복지행정 책임자는 직원의 임명뿐만 아니라 교육, 훈련, 직원의 적절한 활동 환경의 유지에 대해서도 책임을 진다.
(4) D...directing(지시)
합리적인 결정, 능동적인 관심, 헌신적인 태도, 직원의 공헌을 칭찬하고 책임과 권한을 효과적으로 위임하며 개인과 집단의 창의성을 고려하여 지시하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5) C...coordinating(조정)
사회복지행정가는 부서간, 직원들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망을 만들어 유지, 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위원회의 조직등이 있는데 위원회에서는 프로그램, 인사, 재정 및 긴급한 문제상황, 임시적인 활동등을 다루게 된다.
(6) R...reporting(보고)
행정가가 직원, 이사회, 지역사회, 행정기관, 후원자 등에게 조직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알려주는 과정으로써 주요활동으로는 기록, 정기적인 감사, 조사연구가 있다.
(7) B...budgeting(재정)
재정을 투명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조직의 행정가는 중ㆍ장기적인 재정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회계 규정에 따라 재정 운영에 대한 책임을 갖는다.
(8) E...eval!uating(평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의 해결에 적절했는지에 대한 서비스 효과성과 자원의 투입과 산출과 관련된 효율성을 평가한다.
2) 사회복지행정의 관리행동
(1) 수용(Accepting)
사회복지행정가는 클라이언트와 직원 및 관련된 전문직 사람들에 대해 그 차이를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를 수용한다.
(2) 보호(Caring)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신뢰하고 소속감을 주어야 한다. 직원들에 대해 겸손하고 직원의 실수로 인한 불이익에 조직을 대표하여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3) 창의성(Creating)
사회복지행정가는 변화에 대해 개방적, 개척적이며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4) 민주성(Democratizing)
행정에 직원의 참여를 독려하며 그들의 의견을 존중한다.(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
(5) 신뢰(Trusting)와 인정(Approving)
사회복지행정가는 인정과 칭찬을 통해 직원의 사기를 짐작하고 믿고 의지한다.
(6) 균형(Balancing)
행정가는 개인적인 문제가 조직이나 직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해야 함
(7) 기획(Planning)
사회복지행정가는 기회가가 되어야 한다. 기획은 조직의 목표와 관련, 서비스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8) 조직화(Organizing)
사회복지행정가는 조직화를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조직화란 의사소통이 원활할 수 있도록 수직ㆍ수평의 효과적인 권한을 적적히 배분하는 것을 의미한다.
(9) 우선순위결정(Prioritzing)
사회복지행정가는 의사결정에 있어 목표와 중요성 및 시급성을 비교하여 좀 더 효과적이고 가치적인 일에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대안을 탐색해야 한다.
(10) 지역사회와 관계유지
사회복지행정가는 지역사회와 다른 전문직 간의 효과적인 업무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제 2장 사회복지행정의 이론적 배경
1. 고점모형(Classical Model)
1) 관료제이론 : 막스베버(Max Weber)
막스베버의 의해 연구된 관료제이론은 고도로 전문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규칙과 최대한의 효율성을 목적으로한 통치체제이다.
(1) 기본가정
ㄱ. 조직구성원들은 금전적인 요인으로만 동기가 부여된다.
ㄴ. 고도로 전문화된 기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최대한의 효율성을 목적으로 한다.
(2) 특성
ㄱ. 인간의 개성보다 공적인 지위에 기반을 둔 위계적인 권위구조
ㄴ. 권위를 규정하는 규칙
ㄷ. 명확하고 고도로 전문화된 업무 분업
ㄹ. 비인간적인 인간관계
ㅁ. 실적과 기술이나 지식에 의한 신분보장과 관료의 충원
(3) 비판
ㄱ. 사회복지조직의 과업의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ㄴ. 위계적인 권위와 규칙에만 의존함으로서 조직을 통제하거나 직원의 순종을 보장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ㄷ. 클라이언트의 소외, 비인간화를 초래한다.
ㄹ. 서비스 전달에 있어 융통성이 결여되어 있다.
ㅁ. 비인간적, 성과중심의 비인격적인 방법으로 직원을 평가한다.
(4) 사회복지행정조직에서 관료제 이론
ㄱ. 사회복지서비스의 합리화의 효율성 증대, 개선된 서비스 기술을 가져다 주긴 했지만 클라이언트를 소외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사회복지행정조직에서의 관료제 이론은 상반된 영향력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과제이다.
ㄴ. 사회복지조직에서 요원들의 법칙과 규제에 대한 과도한 의존,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요원-클라이언트간의 비인간적인 관계, 서비스 제공 과정의 융통성 결여라는 점이 나타난다.
2) 과학적 관리론 : 테일러
(1) 기본가정
ㄱ. 사람의 육체적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ㄴ. 과엽수행에 필요한 시간과 동작에 초점을 둔다.
ㄷ. 고도의 분업화를 통한 합리성과 효율성을 강조한다.
(2) 특성
ㄱ. 작업의 효율은 노동의 분업에 의해 얻어질 수 있다.
ㄴ. 개인의 동장에 대한 소요시간을 표준화하여 적정한 일의 분업을 확림한 다음 과업의 성과와 임금을 관련시키는 것이다.
ㄷ. 과업을 달성한 정도에 따라 임금이 지불된다.
ㄹ. 권한과 책임성은 행정 간부에게만 주어진다.
(3) 비판
ㄱ. 조직을 폐쇄체계로 다룬다. 과학적 관리론은 사회복지조직의 외부환경과 관계를 무시한다. 환경은 언제나 변하지 않는다는 전제를 하고 있지만 사회복지조직은 지역사회 등과의 호의적인 관계가 매우 중요하며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다변적이며 클라이언트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ㄴ. 과학적 관리론-조직은 변하지 않고 중요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뚜렷한 목적을 갖는다. 과학적 관리론에서는 사회복지조직의 애매한 목표를 다룰 수 없다. 사회복지조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구성원간,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이해집단의 상이한 규범이나 가치체계에 따라 목표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는 모호하고 불확실한 특성이 있다.
ㄷ. 행정간부에게만 조직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책임을 부여하므로 엘리트주의적이다. 그러나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의사결정 과정은 전 직원의 참여를 통한 민주적 절차이다.
ㄹ. 조직을 갈등과 불화가 없는 협동체계로 본다.
ㅁ. 구성원들은 오로지 금전적인 요인에만 반응한다는 가정을 하며 인간에 대한 기계적인 견해를 갖게 한다.
(4) 사회복지행정조직에서 과학적 관리이론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직원 성과금 지급에 있어 업무부담과 과업분석의 영역에서 적용될 수 있다.
3) 공공 행정이론 : Gulick & Urwick
-분업과 통제의 통일을 주장하였다.
(1) 기본과정
ㄱ. 과업의 분업을 강조한다.
ㄴ. 집권화된 통제의 필요성(권한의 책임은 한 사람의 책임자에게 있어야 한다)를 주장한다.
ㄷ. 클라이언트, 목적, 과정, 지리적 영역에 따른 조직 단위간의 전문화를 강조한다.
(2) 사회복지조직에서 공공 행정이론의 적용
ㄱ. 슈퍼비전과 연관하여 공공행정이론을 적용할 때, 슈퍼비전을 자주하게 되면(1:1 책임의 통제범위) 생산성이 낮아지고 창의성이 떨어지고 의존성이 높아진다.
ㄴ. 사회복지조직 단위 간의 전문화는 아동, 노인, 장애인과 같은 수혜계층에 따른 전문화로 바뀌어 가고 있다.
2. 인간관계이론 : 메이요(Elton Mayo)
- 고전모형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한 이론으로 호손의 실험을 통하여 생산과 관리에서 인간적인 요소와 감정의 중요성, 인간의 사회적ㆍ심리적 욕구와 구성원의 사회적인 상호작요에 초점을 두었다.
- 사기와 생산성, 동기와 만족, 리더쉽, 조직 내 비공식집단의 역동성 등 구성원의 상호작용이 이 이론의 초점이다.
- 인간관계이론의 특성
ㄱ. 작업능률과 생산성은 인간관계에 의해 좌우된다.
ㄴ. 조직 내ㅐ 비공식 집단은 개인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ㄷ. 근로자는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집단의 일원으로서 행동한다.
ㄹ. 집단 내의 인간관계는 정서적인 것과 같이 비합리적 요소에 따라 이루어진다.
1) X이론
- 인간은 본래 일을 싫어한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인간은 통제와 지시가 필요하다.
2) Y이론
ㄱ. 인간은 본래 일하기 좋아하는 존재이다.
ㄴ. 조직의 목표가 주어지면 자기통제와 자기지시를 할 수 있다.
ㄷ. 조직의 문제해결에 있어 창의력을 발휘할 능력이 있다.
ㄹ. 헌신에 대한 보상은 자기만족과 자기실현을 갖게 한다.
ㅁ. 조직의 효과와 생산성은 조직의 구조와 과정이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아실현을 달성할 수 있게끔 이루어 질 때 극대화 될 수 있다.
ㅂ. 인간은 책임을 받아들이고 책임성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ㅅ.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을 인정한다.
3) Z이론 : X,Y이론의 보완
-Z이론은 특수분야에 종사하는 사람, 예를 들면 과학자나 학자슬에 관한 관리이론이다.
X와 Y이론에 포함시킬 수 없는 인간의 단면을 부각시키기 위해 사용한 이론으로 자유방임적이고 고도로 자율적이며 관리자는 구성원의 자유의지에 따라 행동하도록 분위기만 조성한다.
4) W이론 : 신바람 이론
-우리나라의 문화적인 특성을 감안한 한국인에게 적용될 수 있는 이론으로 지도자의 솔선수범적인 노력과 구성원들 간의 유대감이 형성되면 전문지식과 기술보다 더 창의적이 될 수 있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단점:한국인의 특성에만 적용 - 보편성 결여)
3. 구조주의 모형 : 에치오니
1) 기본관점
ㄱ. 고전모형과 인간관계모형의 총합이다.
ㄴ. 인간관계이론은 관리자들을 유리하게 만들고 근로자들에게는 불리하다.
ㄷ. 고전모형, 인간관계이론의 차이점은 개인과 조직의 목표가 일치하지 않으므로 갈등은 불가피하다.
ㄹ. 구조주의자들은 갈등을 순기능적이라고 본다.
ㅁ. 고전모형과 안긴관계이론에서 간과했던 조직의 환경적 요인과 경향을 중요시한다.
2) 초점
ㄱ. 조직의 공식적 요인 대 비공식적 요인
ㄴ. 비공식 집단의 범위 대 조직내외 비공식 집단의 관계
ㄷ. 상급자 대 부하직원
ㄹ. 사회적인 보수 대 금전적인 보수
ㅁ. 업무조직 대 비업무조직
3) 특성
(1) 갈등에 관한 관점
ㄱ. 집단은 서로 다른 가치관, 규점의식을 갖고 잇으므로 집단간의 갈등은 불가피하다.
ㄴ. 갈등은 문제를 노출시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순기능적이다.
(2) 환경에 관한 관점
경제적ㆍ사회적ㆍ법적ㆍ정치적ㆍ기술적 등 환경의 변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시한다.
4) 비판
인간관계이론자들은 구조주의가 갈등에 대한 인간의 욕구와 성격을 무시하고 있다고 한다.
구조주의에서 갈등은 공개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해결가능하다고 주장하지만 인간의 욕구를 표현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주지 않아 조직은 건조해지고 비효율성을 증대시킨다고 비판한다.
4. 체계모형
1) 기본가정
ㄱ. 고전모형+인간관계모형+구조주의 모형이 하나로 통합될 수 있다.
ㄴ. 조직은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하위체계로 구성된 복합체이다.
ㄷ. 체계모형은
'사회복지학 > 81-행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08-03-28(금) 강의 -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이론적 기초 (0) | 2008.04.15 |
---|---|
루즈벨트 대통령과 경제대공황 그리고 극복해법 (0) | 2008.03.23 |
08-03-21(금) 강의 : 사회복지행정 (0) | 2008.03.22 |
사회복지행정 조직이론 (0) | 2008.03.12 |
2008년-1학기에 수강생으로서 해야 할 일 (0) | 2008.03.11 |